천문학의 기원은 어떤 기록도 남아 있지 않은 선사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역사의 시작에서 우리는 오늘날 원시인들 사이에서 별과 천상 현상에 대한 특정한 지식을 발견하는 것처럼 천문 현상이 이미 인간의 관심을 사로잡았다는 가장 오래된 기록에서 징후를 발견한다.
무엇이 원시인이 그의 눈을 땅에서 그의 위의 하늘을 향해 치켜올리게 했는가? 그의 눈을 사로잡은 것은 별이 빛나는 하늘의 아름다움, 놀라울 정도로 다양한 밝기, 색상, 패턴으로 방사되는 무수한 점들이었을까? 금고를 가로지르는 그들의 위엄 있는 규칙성과 불규칙성이 겹쳐진 것이 원인에 대한 그의 호기심을 자극했는가? 후대에 이것들은 추진력과 영감을 주는 힘이었을 수도 있지만, 원시인들은 단순히 그의 삶을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너무 힘든 투쟁을 했기 때문에 사치스러운 인센티브를 위한 공간이 없었다. 자신을 유지하기 위해 그는 자연의 적대적인 힘에 맞서 끊임없이 자신의 존재를 위해 싸워야 했다. 삶을 위한 투쟁은 그의 생각과 감정을 전적으로 차지했고, 이 투쟁에서 그는 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 현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의 일을 결정해야 했다; 그가 그것들을 더 잘 알수록, 그의 삶은 더 안전해졌다. 그러므로, 천문 현상이 그의 환경의 일부로서 그리고 그의 활동의 요소로서 그의 삶에 들어와 그의 관심을 사로잡은 것은 바로 이런 방식이었다. 과학은 진리와 지식에 대한 추상적인 충동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삶의 일부로서, 사회적 필요에서 탄생한 자발적인 실천에서 비롯되었다.
낮과 밤이 번갈아 일어나는 천문 현상은 인간과 야수의 삶을 조절한다. 원시 부족들은 종종 태양의 높이로부터 매우 정확하게 하루의 시간을 읽는다; 그들은 그들의 하루의 일을 조절하기 위해 그것이 필요하다. 선교사들은 맑은 날에는 원주민들이 정확한 시간에 아침 집회에 나타난 반면, 흐린 날에는 몇 시간이 틀릴 수 있다고 말한다. 유럽 농민들도 교회 시계와 회중시계가 불필요하게 만들 때까지 이것을 할 수 있었다. 반면에 더 정확한 방법이 필요할 때는 그림자의 길이가 느려졌다.
인간의 활동을 결정하는 또 다른 주요 현상은 계절의 교체이다. 위도가 높은 곳에서는 죽은 겨울과 풍부한 여름이 번갈아 나타난다; 적도 부근에서는 건조한 계절과 우기가 번갈아 나타난다. 원시적인 사냥꾼들과 어부들은 동물들의 생활 주기와 이주에 의존했다. 농부들과 목동들은 계절에 따라 그들의 일, 파종과 수확, 그리고 양떼와 함께 방황하는 것을 통제했다. 그들은 자연의 변화하는 양상에 대한 그들 자신의 경험에 의해 인도되었다.
노동이 더 복잡한 형태를 발전시키고 새로운 욕구를 느낄 때 천상 현상 자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해졌다. 유목민이나 어부들이 여행하는 상인이 되었을 때, 그들은 이 목적을 위해 낮에는 천체를, 밤에는 별을 사용하는 방향을 필요로 했다. 따라서 눈과 마음은 별들을 향했다. 그 별들은 아랍인들의 초기 문헌에 이름이 있었다. 태평양에서 경험이 많은 선원인 폴리네시아인과 미크로네시아인들은 밤의 시간을 결정하기 위해 별을 사용했다. 그들의 상승점과 설정점은 천체의 나침반 역할을 했고, 그들은 밤에 그들의 배를 조종했다. 그들의 학교에서 젊은이들은 지구본을 이용하여 천문학을 배웠다. 유럽인들과의 접촉을 통해 그들은 육체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망쳤고, 이 독단적인 과학은 사라졌다.
시간 간격 측정의 필요성은 천체 현상을 면밀하게 관찰하게 된 두 번째 동기였다. 시간 기록은 항해를 제외하고는 가장 오래된 천문학적 실천이었으며, 나중에 과학이 발전했다. 태양과 달의 주기는 시간을 측정하는 자연적인 단위이지만, 때때로 더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가진 호기심의 산물로서 멕시코인들과 함께하는 금성 시대와 인도인들과 함께하는 목성 시대와 같은 다른 시기들이 나타났다. 태양은 계절에 따라 1년 주기를 강요하지만, 달의 위상의 기간은 더 두드러지고 짧기 때문에 더 실용적이다. 따라서 달력은 기후와 농업 계절이 거부할 수 없을 정도로 강요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달에 의해 지배되었다.
제한적이고 농업적인 계절은 저항할 수 없을 정도로 강요되었다. 유목민들은 달의 위상이 돌아오는 29½일의 동기 기간에 따라 달력을 완전히 조절한다. 성장 때문에 '초승달'이라고 불리는 초승달이 서쪽 저녁 하늘에 가느다란 호 모양으로 나타날 때마다 29일 또는 30일의 새로운 달이 시작된다. 따라서 달은 인간의 자연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물체 중 하나가 되었다. 유대인 미드라쉬는 이렇게 말한다: 달은 날을 세기 위해 만들어졌다.' 다른 민족들의 고대 책들은 달이 시간을 측정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달 숭배의 기초이며, 달을 삶의 존재로 숭배하는 것이며, 달의 밀랍과 쇠락에 의해 시간을 조절한다. 그것이 밤의 어둠을 물리쳤을 때, 그것의 첫 등장과 더욱 충만함은 의식과 제물로 축하되었다.
예배의 결과뿐만 아니라, 황도대를 27개 또는 28개의 '달의 정거장'으로 흥미롭게 구분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더 면밀한 관찰이 이루어졌다. 그것들은 서로로부터 13개 떨어져 있는 작은 별들의 무리이다. 그래서 달은, 천구 주위를 도는 그 과정에서, 모든 연속적인 밤에, 다음의 별을 차지한다. 아랍인들에게는 메나질(menazil) 또는 만일(manzil)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고, 인도인들에게는 나크샤트라(즉, '별')로, 중국인들에게는 '밤의 여인'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 세 가지 경우의 달 관측소는 대부분 동일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서로에게서 달 관측소를 빌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세 명 중 누가 최초의 발명가인지, 아니면 각각이 메소포타미아 문화의 중심지로부터 그것들을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달랐다. 그러나 각각의 경우에 독립적인 기원이 불가능해 보이지는 않는데, 이들 위성국들 중 많은 것들이 황도대의 12개의 큰 별자리들보다 더 자연스러운 별들의 무리를 구성하기 때문이다. 숫양의 머리, 숫양의 뒷 4분의 1, 플레이아데스인들, 알데바란을 가진 히아데스인들, 황소의 뿔, 쌍둥이의 발, 쌍둥이 카스토르와 폴룩스 그들 자신, 게자리, 레굴루스를 가진 사자의 머리, 데네볼라를 가진 사자의 뒷 부분이 모두 눈에 띄는 무리들이다. 그러나 덜 자연스럽고 덜 명확한 그룹의 정체성도 있으며, 이는 상호 차입을 시사한다. 중국과 인도 사이에 많은 문화 교류가 일어났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으며, 신드에서는 고대 수메르 문자가 새겨진 현판이 출토되었다.
그래서 음력은 가장 오래된 달력 단위이다. 그러나 순수한 달을 인식하더라도, 자연의 강력한 기간은 12개월이 있다는 사실, 즉 계절적 측면을 나타내는 이름인 12개의 다른 연속된 달이 있다는 사실에서 나타난다: 비가 오는 달, 어린 동물들의 달, 파종 또는 수확의 달. 일반적으로 달과 태양 계산의 더 가까운 조정으로 발전하는 경향이 있다.
농업인들은 일의 특성상 태양년과 강하게 연관되어 있다. 자연은 그 자체로 고위도에 사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강요한다. 래브라도의 에스키모족은 야외 작업이 정지된 어두운 겨울을 가리키는 기간 이름은 없지만, 나머지 기간 동안은 14개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농업이 중단되는 달을 이름 없이 남기기 때문에 로마인들은 원래 10개월(9월부터 12월까지의 이름은 7번째부터 10번째까지의 달을 의미함)이었고, 1월과 2월을 나중에 추가한 것으로 보고된다. 우리의 현대 달력은, 달의 위상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12개월 동안 고대 달을 기록하는 전통을 여전히 구현하고 있다.
대부분의 농업인들은 달력에서 월과 연도를 모두 사용하는데, 특히 한 해의 계절이 덜 극단적인 남부 국가들에서 그렇다. 따라서 폴리네시아인들과 아프리카 흑인들은 보름달에 정기적으로 의식을 치르지만, 그들의 추수 축제는 계절에 따라 다르다. 그들은 수확과 파종 사이에 얼마나 많은 달이 지나야 하는지, 야생 과일을 수집하고 사냥하기에 알맞은 달은 무엇인지 알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태양년의 초승달과 보름달의 날짜가 위아래로 움직이기 때문에, 달의 위상이 결정적인 계절적 날짜를 나타낼 수 없기 때문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그러면 움직임과 방향을 통해 이미 알려진 밤의 별들이 더 나은 해결책을 제공한다. 주의 깊은 관찰을 통해 밤의 같은 시간대에 있는 별들의 위치가 계절에 따라 규칙적으로 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서쪽에 있는 별들은 저녁 황혼에 사라지고, 새벽에 동쪽 지평선에 새로운 별들이 나타나며, 다음 달에 더 일찍 나타난다. 이 아침의 모습과 저녁의 모습, 즉 황도를 통과하는 해의 흐름에 따라 결정되는 이른바 '헬륨 상승과 일몰'은 매년 같은 날짜에 반복된다. 저녁 황혼(관측 가능한 상승의 끝)에 별이 뜨거나 동트기 직전에 지는 순간, 이른바 '아크로니키안'이 뜨거나 지는 것도 마찬가지다. 호주 원주민들은 플레이아데스인들이 저녁에 떠오를 때 봄이 시작된다는 것을 안다. 토레스 해협에서는 카노푸스나 아케르나르라고 불리는 밝은 별의 출현을 위해 가까운 시계를 파종하는 시간을 새벽에 유지한다. 자바 섬에서 텐그사(달)는 오리온 띠의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항성 현상은 태양년의 날짜를 정하는 유일한 수단이 아니다; 태양 자체도 사용될 수 있다. 북위 2½보르네오에 사는 킨지-다야크족은 정오에 세로 막대 그림자의 길이를 이용한다; 첫 달은 0 길이의 그림자로 시작하고, 두 번째와 세 번째 달은 위쪽 팔의 2/1과 3/2의 길이로 시작한다. 마하캄 강에서 파종의 시작을 위한 축제는 두 개의 큰 돌로 표시된 지평선의 한 지점에서 지는 해에 의해 결정된다. 주니 인디언 제사장들은 일출의 최북단 또는 최남단 지점을 주의 깊게 관찰함으로써 많은 의식에 의해 기념되는 가장 길고 짧은 날을 고친다. 그리고 그것은 높은 위도 때문에 그 방법이 다른 곳보다 더 정확한 그들의 나라의 에스키모들과 같다.
시간을 나누고 조절해야 할 필요성은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원시인들과 부족들이 천체를 관찰하도록 이끌었고, 따라서 천문학적 지식의 시작을 가져왔다. 우리는 역사적 전통에 의해 확인된 바에 따르면 그러한 지식이 선사시대에도 발전했다고 확신할 수 있다. 이러한 기원으로부터, 과학은 문명의 발흥기에, 동양의 대부분의 고대 문화의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먼저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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